본문 바로가기

스카프리 복부성형(복부거상)

복부거상수술이 필요한 경우? 복직근의 기능과 복직근이개가 있을 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출산 이후 뱃살이 늘어지고 복벽이 약해져 배가 처진 경우
복부거상수술이 필요한 경우

복직근은 뭔가요? 

복직근은 말 그대로 복직근 즉, 배에 있는 곧은 근육이라는 뜻인데요. 보통 일반적으로 우리가 식스팩을 만드는 근육 또는 여성분의 경우에는 11자 근육을 만드는 근육 이렇게 나누어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복직근은 배 앞쪽에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배가 앞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우리의 배는 보통 근육이 3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배에서 바깥쪽을 지탱해주는 근육은 두겹으로 뒤어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배의 앞부분을 커버해주는 근육은 이 복직근 한 종류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 근육에 힘이 떨어지거나 근육이 벌어지게 되면 피하지방이 많지 않아도 배가 앞으로 튀어나오게 되는거죠. 

 

 

 

지방흡입의 경우 흡입한 자리의 공간 때문에 피부 처짐이 발생합니다.
지방흡입과 복부거상술의 차이는?

복직근 갈라짐은 왜 생기는건가요?

가장 흔한 이유는 임신과 출산 과정을 거치면서 배가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복압이 증가해서 근육이 이것을 견디지 못하고 붙어 있어야 하는 근육이 점점 벌어지는 현상이 생기게 되는거죠. 이것을 의학적인 용어로 복직근이개 (Diastasis Recti)라고 하는데요. 복직근 이개가 생기면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배가 앞으로 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근육은 복직근 밖에 없는데 이 힘이 떨어질 수밖에 없게되면 실제로 배가 그렇게 지방이 많지 않아도 복압 때문에 배가 앞으로 나오는 현상이 생기게 되는거죠. 물론 이런 복직근이개와 같은 복직근 갈라짐이 무조건 임신이나 출산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니랍니다. 

 

복직근이개와 같은 갈라짐이 생길 수 있는 경우

과체중이거나 비만이었던 사람이 내장지방이 빠지면서 복압 때문에 벌어져있던 근육 벌어짐이 살이 빠지고 나서도 계속 남아 있어 복직근 갈라짐 현상을 일으키는 경우 

 

 

 

한번 늘어난 피부를 쉽게 되돌리기는 어렵습니다.
스카프리 복부성형의 특징

복직근 갈라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요?

복직근 이개로 인해서 복압을 막아주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복직근 갈라짐 현상은 내가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개선할 수 있는 게 아니랍니다. 근육이 한번 벌어져 있으면 벌어진 근육이 다시 붙는 것은 자연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수술적 방법을 동원해서 벌어져있는 근육을 모아주는 이런 과정을 거쳐야 하죠. 통상적으로 복부거상수술을 할 때는 복직근이 얼마나 벌어져 있는지를 먼저 체크해야 한답니다. 수술 중에 이런 복직근이 필요하다고 한다면 한겹 두겹으로 모아주면서 복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복압을 이기면서 배가 앞으로 나오지 않게 만들어주는 수술 노하우가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비에스티만의 매직봉합술 튼살, 뱃살제거, 흉터최소화
흉터최소화를 위한 비에스티 매직봉합술

복부거상수술이 위험하진 않나요? 

모든 시술과 수술이 마찬가지이지만 사전에 검사를 통해 현재 상태를 잘 파악해야하고 의료진의 수술 숙련도가 어느정도인지를 확인해야하는데요. 또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한 특수한 장비나 수술기구들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죠. 

 

 

체형성형 경력 25년 대표원장 나옥주

복부거상수술을 안전하게 받기 위한 방법으로 확인할 체크리스트 3가지가 있는데요. 

1. 출혈량의 최소화 

- 복부거상술을 안전하게 받기 위해서는 첫 번째 수술 중에 출혈량이 얼마나 되는가 하는 건데요. 실제로 출혈이 많거나 아니면 수술이 끝난 다음에도 출혈이 계속된다면 수술 후 회복과정에도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출혈 자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비에스티성형외과에서는 출혈을 최대한 막기 위해서는 수술 전에 미리 혈관수축제를 투여한다던가 아니면 수술 중에 필요한 부분들을 꼼꼼하게 지혈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출혈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2. 조직손상의 최소화

- 복부거상술은 절개를 통해서 피부를 많이 절제하고 피부를 당기기 위해 많이 박리를 해야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절제를 하는 피부의 양이라던가 아니면 박리를 해야되는 깊이 등을 잘못 설정한다면 그만큼 조직 손상이 많아지면서 회복기간도 굉장히 길게 걸릴 수 있고 안쪽에서 여러가지 흉살이 생긴다던가 원치않는 결과를 낳게 될수도 있죠. 

 

비에스티성형외과에서는 수술 중에 조직 손상을 최소화할 수가 있는 다년간 수술의 노하우가 담긴 수술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3. 절개부위 주변 압력의 최소화

- 절개를 한 부위 끝단에 걸리는 압력자체를 굉장히 줄여줘야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피부를 절제하고 피부를 당겨서 붙이는 작업 뿐만 아니라 위쪽의 박리한 부분의 피부들도 전체적으로 밑에 있는 근육에 밀착시키는 형태의 수술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수술 후에 해당 부위에 생길 수 있는 장액종이라든지 붓기 등을 최소화시킬 수가 있고 나중에 흉터로 남을 부위가 크게 압력이 가해지지 않아서 흉터가 잘 낫게되어 흉터 최소화를 유도합니다.

 

 

잃어버린 탄력, 힘없는 복부엔 스카프리 복부성형
복부성형 전후 비교 사진